Hakata Station
하카다역(Hakata Station;博多駅)
image link
하카다역은 후쿠오카의 메인 철도 터미널이다. 큐슈 최대의 가장 혼잡한 역이다.동시에 혼슈에서 큐슈의 다른 도시로 여행시 관문 역할을 한다. 오사카에서 시작되는 산요 신칸센의 종착역으로 하카다구에 위치해 있다.
역사는 재건축이 진행중이며 2011년 완료될 예정이다.
후쿠오카? 하카다?
후쿠오카(福岡市)를 하카타(博多)라고 부르기도 하며, 역이나 항구 그리고 특산품 등에 하카타(博多)라는 명칭을 붙이고 있어 여행자들에게 약간은 혼란스럽다. 이렇게 한 도시를 다른 이름으로 부르는 데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다.
예전 이곳의 중심을 흐르던 강(江) ‘나카가와’ 서쪽은 성(城)을 끼고 있는 무사들의 거리 후쿠오카(福岡)였으며, 동쪽이 상인들의 동네 하카타(博多)였다. 하지만 메이지(明治) 22년에 행정구역제도가 재편되면서 두 동네가 하나의 시(市)로 통합되었다. 이때 성(城)을 중심으로 행정이 펼쳐지던 후쿠오카가 행정의 명칭이 되는 대신에 상인들과 관련이 있는 곳에는 하카타(博多)라는 명칭을 붙이기로 한 것이다.
그 전통은 오늘까지도 계속되어 은행이나 회사의 지점에는 ‘은행 후쿠오카지점’처럼 후쿠오카가 붙고, 상인들과 연관이 있는 항구, 역, 기념품, 특산물에는 ‘하카타역’ ‘하카다항’ ‘하카다라면’과 같이 하카다가 붙는다.
<출처> 여행박사
하카다역은 큐슈 여행자들의 관문인 JR 하카다역을 말하며, 후쿠오카역은 텐진의 니시테즈(西鉄;서일본철도)의 후쿠오카역을 말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