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2011
이올라니 궁전(Iolani Palace)
첫번째 이야기에서 소개한 카메하메하 왕의 동상이 서 있는 곳은 다운타운 호놀룰루 지역으로 여기에는 하와이 왕국의 옛 건축물들이 다수 남아 있다. 하와이는 미국에서 유일하게 왕정이 시행된 곳이다.
이올라니 궁전에 있는 왕실 문장(Coat of Arms at Iolani Palace) |
1881년 그는 8개월 동안 세계여행을 했다. 일본, 중국을 거쳐 영국(빅토리아 여왕 재위)으로 건너갔다. 영국 왕실의 우아하고 아름다운 대관식에 큰 감명을 받은 그는 하와이에서도 대관식을 열겠다고 마음먹었다.1879년부터 공사에 착수했던 이올라니 궁전(Iolani Palace)은 1882년에 완공되었다. 이곳에서 그는 그가 왕위에 오른 9주년을 기념하여 1883년 2월 12일, 스스로 거대한 대관식을 거행한다.
궁전 건설에 35만불이라는 당시로는 거금을 들였다. 그러나 이로 인한 많은 정치적인 문제들이 하와이 왕국을 약하게 만들었고 결국 많은 하와이의 땅이 백인들에게 팔려 넘어갔다.
그런데 이 궁전 이전에도 이올라니 궁전이 있었다. 1845년 카메하메하 3세가 수도를 마우이 섬의 라하이나 (Lahaina)에서 호놀룰루로 옮기면서 궁전을 짓고 귀족의 집 (Hale Alii)이라고 불렀다.1863년 카메하메하 5세는 이 귀족의 집을 죽은 자기 형 카메하메하 4세의 이름인 이올라니 (왕족 매라는 뜻)를 따서 이올라니 궁전으로 부르기 시작하였다.
새로 지은 이올라니 궁전에서 칼라카우아 왕과 그의 여동생이며 하와이 왕국의 마지막 여왕인 릴리우오칼라니(Liliuokalani) 거주했다.1893년에 미국이 하와이 왕국을 전복한 후 하와이 임시정부가 이 건물을 사용하였고, 이후 하와이 테리토리 사무실로, 하와이 주청사로 사용하였다.
복원되어 1978년부터 박물관으로 일반인들에게 공개되었다. 궁전 내부를 보려면 미리 예약(유료)을 해야 한다. 궁전 부지 내 관람은 무료이다.유럽의 건축 양식의 영향을 받은 궁전 내부에는 하와이 최초로 쓰여진 전기, 전화, 수세식 화장실 등이 그 당시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고 한다.
전사의 집(Halekoa), 이올라니 궁전 막사 |
이올라니 궁전 |
이올라니 궁전 웹사이트 : http://www.iolanipalace.org/
그러고 보면 우리나라 유적은 유럽이나 심지어 동남아 여러나라에 비해 옛날 석조문화가 거의 미미했던 것 같아요.
답글삭제멋진사진과 더불어 유익한 글 잘 보고 갑니다.
답글삭제더위에 건강 잘 챙기시고,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세요.^^
꼭 한번 가보고 싶은 곳, 하와이...
답글삭제님의 글을 통해 사전지식을 조금 익히고 방문을 한다면
더 즐거운 여행이 될 듯합니다.
무더위 속에 건강한 하루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하와이에 왕이 있었군요.. 몰랐네요... ㅎㅎ
답글삭제무리한 투자로 백인들한테 넘거갔고.. ㅠㅠ
하와이의 또다른 면을 발견하게 됩니다...
@mark
답글삭제우리는 대부분 목조건물이 많은 것 같아요. 석조는 석탑 등에서 찾을 수 있는 것 같아요.
@skypark
휴가 잘 보내세요.
@뽀키
기회되시면 한 번 다녀 오세요. 참 좋은 곳입니다.
@라오니스
하와이에 왕국이 있었더군요..ㅎㅎ